중국뿐만 아니라 베트남에서도 한국산 짝퉁이 많다는 기사를 읽고 알려드리려합니다.
2년 전 베트남 북부 외곽에서 가짜 초코파이를 만들어 판 일이 있었는데 유통기한이나 생산날짜 등 있어야 할 정보들이 없고
가짜기 때문에 품질이 낮아 초코파이 브랜드 자체의 이미지를 하락시킨 일이 있었습니다.
초코파이 제조사인 오리온은 위주제품을 생산한 공장에 경고장 및 생산중단 요청을 보내 추가 피해는 없었지만
베트남의 짝퉁 제조로 인해 한국 오리지널 회사들이 꽤 심각한 피해를 입을 수 있단 걸 알게 해준 일이었죠.
단순히 한 두개가 아니라 음식, 화장품 등 종류를 가리지 않고 수 많은 가짜제품이 만들어집니다.
가짜 제품으로 인해 기업 브랜드와 신용도 하락, 매출 감소 등 많은 피해가 있지만 정작 한국회사들은 이런 모방범죄에 손 놓고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베트남 내에서 대응할 수 있는 구체적은 방안이 없기 때문인데요.
베트남 정부는 베트남 국민들도 신뢰하지 못할 정도로 신뢰성이 떨어지고, 나름 특허, 저작권, 금융경찰 등 다양한 부서는 만들어놓고 있지만
제대로 된 시스템을 갖춰놓고 일하는게 아니라 협력요청을 해도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없고 통제가 어렵습니다
심지어 위조 상품 단속 관련 법은 있지만 기준이 제대로 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벌금조차 경미하고 피해 회사에 제대로 된 보상금 지급도 되지 않습니다.
이걸 모를리 없는 사람들이 대놓고 베트남에서 위조 상품을 만들어 내고 있는 거죠.
더 어이없는 사건들을 나열하자면, 베트남으로 진출하는 한국기업들은 초기, 베트남 회사의 협력을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때 베트남 회사 쪽에서 먼저 상품에 대한 상표 등록을 본인 회사 이름을 해버리고, 한국 기업에 로열티를 요구한다거나
한국 상표권자가 상표 사용을 할 수 없도록 만들어 버리는 일도 있습니다.
이 부분이 베트남 진출을 노리는 한국 기업들이 가장 유의해야 할 점이겠죠.
아무리 한국에 상표등록이 되어 있는 상품이라도 베트남 내에서는 그 권리 주장이 불가합니다.
베트남 회사뿐만 아니라 중국회사가 베트남에서 사기를 치는 경우도 있는데요.
베트남 내 번듯한 쇼핑몰에 많이 들어서기 시작한 MUMUSO라는 브랜드가 있습니다.
일본의 다이소를 따라한 소매점인데, 간판과 물건에 전부 한글로 이름이 적혀 있고 개점 오픈 시 한복을 입은 나래이터들이 홍보하길래
저도 당연히 베트남에 진출한 한국 브랜드라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알고보니 중국회사였고, 베트남내에서 이미가 좋은 한국 회사인척 포장해 소비자들을 끌어모으는 형식이었죠.
이렇게 대놓고 브랜드의 탄생 국가를 속이고 판매하는데도 이들을 제재할 방법이 없습니다.
그게 가장 큰 문제겠죠.
중국이나 베트남이나...이런 기사들 보면 정말 화딱지가 나내요.
제대로 된 대응 방법이 없다고 해서 가만히 있을 수는 없겠죠.
아래가 대처방법입니다.
-한국무역신문발췌-
괜찮은 상품을 갖고 있는 회사일수록 부푼 꿈을 안고 해외진출을 진행하다 이런 억울한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타국에 지점을 내고 사업하는 일은 결코 쉽지 않고, 억울한 일이 있더라도 외국회사, 외국인이라는 이유로 기대했던 도움을 받기도 힘듭니다.
짝퉁이 판치는 현재 상황을 확 뒤엎을 수 있는 당장의 묘안이 있는 건 아니지만
한국에서도 자회사 자국민 보호를 위해 이런 모방제품 감시와 조치활동이 활발히 이루어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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