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뉴스 / / 2020. 7. 1. 01:02

타다에 숟가락 얹은 카카오 벤티

반응형

카니발 승합차 택시인 타다가 불법이 되며 사라져서 굉장히 슬퍼했는데, 작년 말부터 카카오 모빌리티에서 카니발 차량으로 카카오 벤티라는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서비스 출시 1년만에 회원 125만명, 1400대를 돌파했던 타다를 보며 그 흥행성을 이미 확인했으니, 카카오에서 달려들지 않을 이유가 없는거죠. 

 

타다가 퇴출 수순을 밟게 된 이유는 정식 라이센스가 없고, 쏘카에서 차량을 대여, 파견업체를 통해 운전기사를 배정하는 방식으로 기사의 영역을 침범했다라는 거였는데, 카카오 택시는 일단 라이센스가 있기에 이들 입장에서는 이미 흥행확인이 된 사업을 가져가는 게 새로운 사업 확장의 기회가 됐습니다. 

 

 

작년 10월 카카오 모빌리티는 진화택시를 인수했는데, 그 중형 택시 면허를 대형 승합택시로 변경했습니다. 

 

진화택시는 90여개의 택시면허를 가지고 있었고, 그걸 인수하는데 45억원을 썼다고 하네요. 

 

타다도 합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택시 면허를 사들였다면 좋았겠지만 손실을 냈던 타다가 그런 금액이 있었을 리 없죠. 

 

그런데 생각보다 카카오 벤티가 그리 잘 되고 있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운전 기사 확보에 문제를 겪고 있다고 하는데요. 

 

처음에 100여대를 시작으로 시범 운행을 시작했지만 실제 운행률은 절반에 그친다는 말이 나왔습니다. 

 

택시면허권, 차량 확보, 서울시와 요금합의 등을 다 이뤄냈지만 정작 차를 몰 사람이 없는 거죠. 

 

그 이유가 드라이버 지원자들은 1박 2일간 서비스 매너, 플랫폼 사용법을 받아야 하고, 심지어 급여가 월급제입니다. 

 

주로 10시간 근무( 휴게시간포함) 기준 월 260여만원이라고 합니다. 

 

수입도 일반 택시에 비해 그리 많은 것도 아니고 승객도 무조건 앱을 통해 배차 받아야만하죠. 

 

대형차를 운행해야 한다는 면에서 부담이 있는 것에 비해 그 조건이 그리 좋지 않습니다. 

 

실제로 제가 카카오 벤티를 이용해 보고 싶어서 앱을 켰는데 전혀 부를 수가 없었습니다.

 

이건 아무때나 콜을 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일반 택시를 불렀을 때 주변에 카카오 벤티가 있으면 팝업창에 떠서 그때서야 벤티를 부를 수 있습니다. 

 

운 좋게 승차를 해본 사람들은 승차감도 좋고 편리하다고 하지만 아직은 전설속의 등장하는 택시 마냥 볼 수가 없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 타다가 있을 당시 엄청 잘 활용하고 다녔기에, 비슷한 카카오 벤티가 나온다기에 좀 기대했는데, 아무리 시범운영중이어도 그렇지 이렇게 기사 모집이 안 될 경우엔 과연 타기는 탈 수 있을랑가 모르겠네요. 

 

좀 더 탈 것들의 다양화와 발전이 이루어지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