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식당 이용시 주의점

반응형

베트남에서 거주하면서 식당 직원들 때문에 화가 날 때가 꽤 많은데요. 


오늘도 그들 덕에 제 시간 50분을 버리고 밥도 굶고 나왔습니다. 


문제가 되는 부분은 시스템 부족인지 서비스 정신 부족인지 모르겠지만, 


주문을 해도 직원들이 주방에 손님 주문을 안 넣을 때가 많습니다. 


일부러 안 넣는 건 아니고, 잊어버립니다. 


저보다 더 베트남에 오래 산 외국인 중 한 명은 여기 사람들은 식당에 손님이 조금만 많아져서도 


바로 문제가 생긴다고 하더라구요. 


그 문제는 주문 누락이나 계산 문제인데요. 


머릿속으로 숫자 계산하기도 힘들고 가격도 저렴하다고 생각해서


평소에는 까달스럽게 하나하나 다 계산이 맞는지 확인하지 않지만 


때로는 눈에 띌 정도로 틀린 계산을 하고 틀린 잔돈을 갖다 줄 떄가 많아요. 


그래서 꽤 가격이 나오는 음식을 드셨을 때는 과연 이게 맞게 계산을 하고 거스름 돈을 준 건지 


꼼꼼히 확인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베트남 현금 중에는 500동짜리와 200동짜리 지폐가 있는데, 


현재는 그 현금으로 베트남 내에서는 살 수 있는게 없기 때문에 


이 지폐들은 유통도 잘 안 되고 있어요. 


그치만 큰 마트에서는 최대한 작은 돈까지 맞춰서 거스름돈을 주려고 하기 때문에, 


거기서 쇼핑을 할 시 500동, 200동짜리 지폐를 받을 때가 있어요.  


하지만 일반 마트나 시장, 식당에서 쇼핑을 할 때는 500동이나 200동짜리는 아예 반올림을 해버려서 청구합니다. 


예를 들어 3500동짜리 버터를 5개 사면, 17500동이 잖아요? 500동짜리 지폐는 당연히 없을거라고 생각하고, 


반올림해서 18000동을 청구하는 식입니다. 


만일 내가 작은 돈 지폐가 있어서 거기에 맞춰 지불할 수 있으면 그렇게 지불하시면 되고, 


없으시면 반올림된 가격을 지불하시면 되요. 


그런 반올림 청구 가격은 일부러 돈을 더 받기 위해서가 아니라 작은 지폐 윹통이 잘 안 되고 있기 때문에, 


편의성을 위해서 그렇게 하는거에요. 


그런데 그런게 아니라 순전히 실수로 잘못된 가격을 청구할 때가 많으니 그 점을 유의하셨으면 합니다. 


주문 누락은 정말 너무나 흔하게 일어나는 일이라, 내가 시킨 식사가 2~30분이 넘도록 안 나온다. 


그렇다면 주문 누락이 된 경우가 많으니 직원을 불러다가 꼭 확인하셔야 되요. 


이런 경우를 저는 수도 없이 겪었거든요. 


오늘도 늦은 아침을 먹으러 식당에 갔다가 샐러드를 시켰는데 50분을 기다려도 안 나오길래 물어보니 


깜박하고 주방에 주문을 안 넣었다고 하더라구요. 


본래 좀 서빙이 늦은 곳이라 그냥 암말없이 기다린게 탈이었네요. 


깜박했다는 소리듣고 순간 열이 아주 확 받았어요. 


밥도 못 먹어서 예민했으니까요 ㅠ 


5분 안에 서빙 해준다는거 됐다고 그냥 돈 환불받고 나와서 다른 곳 갔습니다. 


아침 한끼 먹는데 하루를 다 쓴 것 마냥 힘들었어요. 


오늘 갔던 식당은 손님이 많은 것도 아니었는데 그런 일이 생겼습니다. 


계속 같은 일을 겪다보면 때로는 베트남 사람들 어디 모자란가? 


하는 일이 손님 주문 받고 전달하는 일인데 왜 잊어버려?


이런 생각을 하게 될 때도 있지만, 아무래도 체계적으로 식당을 운영하는 시스템이 부족하거나 


다른나라보다 서비스 정신이 부족해서 그런 거겠죠. 


일단은 그렇게 생각하렵니다.........


베트남 오셔서 식당 가실 떄 꼭 유의하세요. 


언제든 내 주문이 누락되고 돈을 잘 못 청구 받을 수 있으니 꼼꼼히 확인하기. 


귀찮더라도 여기에선 어쩔 수 없는 일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