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도 인기 있는 일본판 중고나라 메루카리

반응형

한국은 일찌감치 네이버나 쿠팡 등 모바일 전자상거래가 아주 잘 되어있고, 또 해외 물건까지도 쉽게 구매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어 있는 편이지만 문제는 가격. 

 

때문에 해외 물건을 구매할 때는 국내 사이트가 아니라 해외 사이트를 이용해 직구 하는 사람들이 엄청 많죠. 

 

저도 한국에서 주로 아마존을 통해 직구를 몇 번 했었는데, 국내에는 없는 상품을 구할 수도 있고, 국내 사이트를 통해 사는 것보다 조금 더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다는 게 좋았어요. 

 

지금은 미국 사이트를 넘어 일본. 중국, 유럽까지도 직구를 이용해 쇼핑을 하는 분들이 많은데, 오늘은 미국에서도 인기끌고 있는 일본판 중고나라 사이트에 대해 포스팅을 하려고 해요. 

https://www.mercari.com/jp/

 

メルカリ スマホでかんたん フリマアプリ

CMで話題!フリマアプリ「メルカリ」は、スマホから誰でも簡単に売り買いが楽しめるフリマアプリです。購入時はクレジットカード・キャリア決済・コンビニ・銀行ATMで支払いでき、品物

www.mercari.com

한국에서도 이미 직구에 관심 있는 분들은 다 알고 계시는 '메루카리'라는 사이트예요. 

메루카리 로고

2013년에 시작해서 현재는 일본 내 가장 인기있는 중고거래 플랫폼 중 하나가 되었고, 일본 유일의 유니콘 기업으로 뽑히기도 했어요. 

 

국내에서 구하기 어려운 중고 브랜드 제품이나, 한국보다 저렴하게 구할 수 있는 제품들이 있어, 한국분들도 메루카리에서 직구를 하는 분들이 정말 많아 놀랐어요. 

 

간단히 메루카리에 대해 설명드리고, 이용 방법도 추가적으로 얘기할게요. 

 

메루카리는 말그대로 중고 제품을 서로 사고 파는 플랫폼이고, 이런 플랫폼은 일본에도 그 전부터 야후 옥션 같은 타 사이트가 있었어요. 

 

그런데 야후 옥션은 모바일에 최적화된 사이트가 아니었고, 또 경매 형태라는 것, 이상하게 여성 이용자가 적다는 게 단점이었습니다. 

 

메루카리는 그 점을 보안해, 모바일 최적화 플랫폼으로 만들었고, 경매가 아니라 판매자가 일찌감치 금액을 정해 올려 구매자가 동의하는 형태로 거래가 이루어지게 했기 때문에, 거래 속도를 빠르게 했어요. 

 

또 일본 여성들이 좋아하는 이미지로 브랜딩해서 모바일 쇼핑에 적극적인 여성 이용자를 많이 확보했다는 게 이만큼 성장한 이유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일본 기업 답지 않게 육아 휴직기간에도 월급을 100%다 주는 등, 복지 제도도 좋다고 알려져있어요. 

 

육아휴직을 쓰는 남성 직원도 급여를 받아요. 어느 정도 기간 한정은 있지만 그 내에서는 100% 급여를 지급한다는 게 여느 일본 회사와 너무 다르네요. 

 

일본에서의 성공에 힘입어 미국에도 진출해서, 미국 메루카리도 성황리에 있어요.

미국 메루카리 로고 

몇 년 전에는 미국 앱스토어에서 3위를 차지할 정도로 미국 내 열풍이 있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미국 내 대표 중고 거래 플랫폼은 페이스북 마켓, 이베이, 포쉬마크가 있는데, 이베이에서 메루카리로 옮겨가는 판매자도 많이 생겨서 조만간 미국 내 인지도가 더 올라갈 것 같아요. 

 

아직 이베이 인지도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지만, 수수료가 너무 높은 이베이와 달리 메루카리는 판매금액의 2.9%를 수수료로 청구합니다. 

 

또 포시마크는 주로 중고 의류 품목이 많은 반면, 메루카리는 이베이처럼 가리지 않고 다양한 품목을 취급하고 있기 때문에 이쪽으로 옮겨가는 리셀러들이 생길 수 밖에요. 

 

한국분들에게 메루카리의 단점은, 많은 일본 사이트가 그러하듯 내국인이 아니면 여러 사용 제한이 있어요 

 

회원가입부터 지불방법, 배송 등이 불편해서 메루카리 쇼핑을 하는 분들은 대부분 구매대행을 이용하고 있죠. 

 

네이버의 일본 물건 구매 대행 카페나, 메루메루 같이 메루카리 전문 구매대행 회사도 있고요. 

 

모든 구매는 자체 거래 시스템인 '메루페이'를통해 이뤄지는데, 기본적으로 신용카드. 휴대폰 결제, 애플페이도 이용할 수 있고, 미국 메루카리에서는 페이팔 결제도 가능하고요. 

메루페이

그리고 구매자가 물건 받고 최종 확인 버튼을 누르기 전까지 메루카리가 돈을 보관해 두는 시스템에, 파손이랑 사기같은 불미스러운 일에 회사가 적극 개입하는 편이라 중고 거래 사기율이 굉장히 낮은 편입니다. 

 

이런 부분이 소비자가한테 더 신뢰를 주는 것 같아요. 

 

웃긴 건 성인물은 중고 거래 대상이 아니지만, 원칙만 그러할 뿐 실제로는 성인만화도 많이 올라와서 팔리고 있습니다; 

 

일본 직구 구매 대행 사이트는 너무 많아서 제가 하나하나 언급하기 어려울 정도예요. 

 

아는 것만 해도 켄즈포스트, 도쿄비드, 메루메루, 사쿠라재팬 등등 구매 방법이 많아요. 

 

제가 한국에서 썼던 도쿄 비드를 예를 들면, 물건 하나당 송금 수수료와 대행수수료까지 해서 총 600엔의 수수료가 들어요. 

일본 구매대행사 도쿄비드

그런데 일처리는 빨라서 품절이 걱정되는 물건을 사기에 좋습니다. 

 

도쿄비드는 수수료가 좀 비싸지만 300엔 이하의 낮은 수수료를 부과하는 타 회사도 있습니다. 

 

보통 대행사 측에서 대신 구매를 해주는 편인데, 메루카리는 취소나 반품이 불가하니 구매할 때 유의해야 해요. 

 

게다가 중고물품이니 사진을 잘 보고 어디에 어느정도 흠이 있는지 잘 알고 살 필요가 있고요. 

 

당연히 판매자에 달린 리뷰를 보고 사는게 중요하고, 일본어를 모를 경우 크롬을 이용하면 대충 번역된 거 볼 수 있으니까 괜찮은데, 그마저도 귀찮으면 리뷰에 달린 얼굴 표정으로 파악하면 되고요. 

 

그리고 즉시 구매가 안 되고 코멘트를 단 후에야 구매를 허가해주는 판매자도 있는데, 이런 경우 귀찮기도 하고, 대행사에 요청하면 이것만 또 따로 수수료 부과하는데가 있어서 왠만하면 즉시구매 가능하게 해 둔 판매자걸 사는 걸 추천합니다. 

 

미국 마루카리에 경우 일본 사이트보다 회원가입이나 결제가 좀 더 열려있기 때문에, 여기까지는 대행 업체 없이 하실 수 있을 것 같은데, 해외 배송을 안 해준다는 판매자라면 여기도 구매대행을 이용해야겠죠. 

 

그런데 왠만하면 미국 사이트의 판매자는 해외 배송도 잘 해주는 사람들이 많아서, 전 대행사 없이 구매할 때가 있었어요. 

 

현재 저는 미국에 있어서 미국 마루카리를 이용하면 대행사 없이 바로 쇼핑이 가능하니, 만일 대행 문의가 필요하신 분들은 비밀 코멘트로 문의주세요 ㅋㅋㅋ 

https://www.mercari.com/

 

Mercari: Your Marketplace

Mercari is your marketplace. It's the perfect place to declutter and discover items that are uniquely you. Say 'goodbye' to your old go-tos and 'hello' to one-of-a-kind treasures.

www.mercari.com

여기는 미국 메루카리 사이트입니다. 

 

명품 중고거래도 엄청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어요. 

 

탐나는 백들이 많습니다 ㅋㅋ 구매욕구 불타올라요. 

이건 키즈 제품군을 캡춰해 본 건데, 미국에 들어온지도 꽤 되서 수많은 상품군이 올라와 있어요. 

 

친구 딸 돌 잔치 선물용 신발도 이쪽에서 본 적도 있어요 

 

직구에 익숙하신 분들에게도,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에게도 메루카리는 재미있을 거에요. 

 

리셀러분들을 포함 일반 소비자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면 좋겠네요.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