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뉴스 / / 2022. 2. 10. 05:33

불쾌한 골짜기 이론 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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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교한 CG와 인간 같은 로봇, 실제 사람과 구별하기 어려운 가상 인간을 얘기하면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얘기가 '불쾌한 골짜기' 이론 같아요. 

 

불쾌한 골짜기란, 인간이 아닌 것이 인간을 어설프게 닮으면 오히려 불쾌감이 증가한다는 이론입니다. 

 

처음에 일본의 로봇 공학자가 '이질적인 불편함'에 가까운 심리학 용어로 이 단어를 사용했는데요. 

로봇에 관한 감정 변화 그래프

위 자료는, 산업용 로봇, 장난감 로봇, 인형, 좀비 등 6가지의 종류에 관한 사람들의 호감도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1번에서 6번으로 갈수록 인간과의 유사성은 증가하는데요. 

 

처음에는 인간과의 유사성이 증가할수록 호감도도 같이 올라갔지만, 인형이나 로봇보다 더 인간처럼 보이는 좀비는 호감도가 확 내려가다못해 마이너스로 떨어졌죠. 

 

인간과는 닮았지만 부자연스러운 인간의 모습을 취하기 시작하면 오히려 호감도가 대폭 감소해, 그래프가 골짜기 형태의 모습을 띄게 되므로, '불쾌한 골짜기'라는 용어가 등장했습니다. 

 

한 마디로, 인간은 인간과 어설프게 닮은 대상을 오히려 인간과 닮지 않은 대상보다 혐오한다는 것인데요. 

 

확실한 과학적 검증이 된 주장이라고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주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 수 있는 사례가 많이 있는데요.

 

공포영화에서 볼 수 있는 귀신과 좀비는 사람과 유사해보이지만, 피를 흘리거나 신체 어딘가 절단되어 있거나 관절의 움직임이 이상해, 공포감이나 거부감을 느끼게 만듭니다. 

'지금 우리 학교는' 좀비들

같은 귀신 영화여도, 귀신의 모습이 미남, 미녀로 나오면 호감도가 상승하며 공포물이 아닌 멜로 영화가 될 수 있고요. 

귀신과의 멜로 영화 '천녀유혼'

이는 사람 뿐만 아니라 동물, 식물, 사물, 공간에도 적용됩니다.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아이들은 불쾌한 골짜기 이론을 더 극대화 시켜 보여줍니다. 

 

사고로 신체가 불편하거나 큰 화상을 입은 사람을 보면 두려움을 느끼고 경계하는 아이들이 많은 반면, 인간과 전혀 다른 모습의 인형은 또 좋아합니다. 

 

이런 아이들의 특성을 무시하고 만들어서 문제가 됐던 영화가, '폴라 익스프레스'라는 영화인데요. 

폴라 익스프레스 

모션 캡처를 통해서 인간과 흡사하게 캐릭터를 구현해냈지만, 극장에서 이 영화를 보던 아이들은 오히려 무섭다며 울음을 터트린 사례가 있었습니다. 

 

저도 폴라 익스프레스는 그림체가 좀 징그럽게 느껴져서 보지 않았었구요. 

 

오히려 하는 행동은 인간과 같지만, 인간이 아닌 캐릭터가 나온 몬스터 주식회사는 캐릭터들의 인기가 폭발했습니다. 

몬스터 주식회사 

개인적으로 불쾌한 골짜기 이론을 경험해 본 얘기를 해보자면, 어릴 때 읽었던 인형에 관한 이름 없는 책이 생각납니다. 

 

아이가 잃어버리는 사람에 실수로 숲속에 버려진 인형이, 사람처럼 생각하고 느끼는 감정 묘사가 주를 이루는 어린이 책이었는데, 당시의 저는 '인형인데 왜 사람이 느끼는 심리와 이토록 닮고 절절한거지?'라고 느끼며 오히려 거부감이 들었던 적이 있었고, '벼랑 위의 포뇨'라는 애니메이션 작품을 볼 때도, 인면어라는 게 굉장히 불편하게 느껴지더군요. 

벼랑 위 포뇨 인면어 

이건 지극히 제 개인적으로 느껴지는 비호감도이기 때문에 공감을 못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다른 이유 없이 부자연스럽게 사람과 닮은 외적인 부분으로 호감도가 떨어진 경험이었기 때문에, 불쾌한 골짜기라는 게 이런 건가 하고 느낀 적이 있습니다. 

또 본능적으로 인간은 비교 대상이 일정 수준 이상 서로 비슷해지면, 공통점보다는 차이점에 더 집중하는 경향도 있는데, 저 같은 경우도 개나 고양이 같은 동물이 사람과 비슷한 행동을 하면 오히려 웃기고 귀엽게 느껴지지만, 사람과 너무 닮게 만들어진 로봇이나 마네킹을 보면 호감도가 올라가기 보다 차이점에 더 주목하게 되더라고요. 

 

오히려 너무 비슷해 구분이 안 될정도가 되는 게 아니면 말이죠. 

 

그래서인지 2D, 3D 그래픽을 만드시는 분들은 인체 비례와 얼굴, 동작, 미세한 인간의 움직임, 보는 이들의 심리 등 호감도 있는 캐릭터를 만들기 위해 신경 쓸 게 한 두 가지가 아닌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불쾌한 골짜기 이론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설명과 대표 사례였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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