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 / 2020. 6. 4. 00:25

범죄경력 회보서 발급 시스템

반응형

I- 130 이라는 미국 비자를 신청한지 11개월만에 기본 서류가 통과됐다고 연락이 왔습니다 ㅎㅎㅎㅎ 

 

이렇게나 오래 걸리는 일인 줄 정말 몰랐죠. 

 

I-130 비자는 주로 미국 시민권자가 가족을 초청할 때 신청하는 비자입니다. 

 

처음엔 3~4개월 걸릴 줄 알고 시작했는데 이렇게나 1년이 넘게 걸리는 일인 줄 몰랐네요. 

 

물론 사람마다 시기마다 다르기는 한데, 시국이 이래서 그런지 왠지 더 오래걸리는 것 같네요. 

 

간단히 이 비자 과정을 말씀드리면, 1. 비자 신청 서류를 우편으로 보내 제출하고, 2. 통과되면 인터넷으로 요구 받은 서류를 올리고, 3. 통과되면 인터뷰를 봅니다. 

 

저는 그 1단계인 서류를 받았고 전부 문제가 없다라는 연락을 받는데 11개월이 걸린겁니다. 

 

서류가 이민국에 잘 도착해 접수 된 것 까지는 인터넷으로 확인할 수 있었는데, 그 이후는 도통 뭐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내 서류를 보긴 봤는지, 어따 처박아두고 잃어버린 건 아닌건지 알 수가 없으니, 답답했죠. 

 

도대체 나는 언제까지 정착지도 없이 왔다갔다 하며 떠돌아야 하는지도 모르겠고, 당연히 계획을 세우기도 어려웠구요. 

 

무튼 그토록 기다리던 연락을 받고, 바로 요청받은 서류들을 준비하기 시작했습니다. 

혼인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범죄경력서가 요구받은 서류였습니다. 

다 준비해서 공증까지 받아서 제출 사이트에 업로드했는데, 약 1~2주일 후, 거절이 떴습니다. 

 

제 범죄경력서에 문제가 있다는 겁니다. 

 

헐.. 

 

오해하지 마세요. 

 

전 범죄경력이 없습니다.. 

 

전부 기록 없음으로 뜬 걸 올렸는데 왜 거절된 것인지, 그리고 거절된 이유도 말을 안 해주고! 

 

다시 미친듯이 서치 시작. 

 

제가 잘못된 서류를 올렸다는 걸 알게됐습니다. 

 

이민을 위한 서류는 범죄경력서가 아니라 '범죄경력 회보서'와 '수사경력 회보서'라는 걸 올려야 합니다. 

 

이름도 어렵고 비슷해서 뭐가 다른지 몰라 그냥 뽑기 쉬운 걸 인쇄해 올렸는데 그게 틀렸던 겁니다. 

 

범죄 경력 회보서는 내가 인증서만 있으면 경찰서 굳이 안 가도 집에서도 아주 쉽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http://crims.police.go.kr/

 

메인 | 범죄경력회보서발급시스템

이 회보서는 외국 입국/체류용으로만 사용할 수 있으며, 그 이외의 용도로 사용하였을 경우에는 '형의 실효등에 관한 법률' 제 10조 제 2항, 제3항에 따라서 취득한 사람과 사용한 사람은 2년 이하

crims.police.go.kr

아래 사이트로 들어가 공인인증서나 기타 다른 도구로 로그인을 하고, '외국입국체류' 클릭/ 범죄경력회보서를 클릭. 

 

끝입니다ㅎㅎㅎ

 

너무나 간단. 

 

보통 이런 서류는 외국에 제출하는 목적으로 뽑기 때문에 영문버젼을 제공하고 있는데, 영문버젼은 그냥 영문이라고 체크만 해주면 됩니다. 

 

한국어와 함께 영문도 같이 적혀 인쇄할 수 있습니다. 

 

영문으로 뽑은 게 아니면 번역 맡기고 공증맡겨야 되서 복잡해집니다. 

 

굳이 그럴 필요 없게 영문으로 발급 가능합니다. 

 

뽑는데 5분도 안 걸렸습니다. 

 

그런데 또 거절 당했습니다 -_- 

 

욕이 나왔습니다.  대체 뭐가 문제길래 같은 서류에서 계속 거절당하는 것인가. 

 

여기서 조심해야 할 건 범죄경력 회보서를 뽑을 때, 1장만 뽑는 게 아니라는 겁니다. 

 

'범죄경력 회보서'와 '수사경력 회보서'를 같이 1장씩 뽑습니다. 

 

두 장 다 요구하기 때문이죠. 

 

인쇄한 서류들을 스캔해서 올려야 하는데, 스캐너 어플로 깔고 파일로 만든 후 남편에게 보냈습니다. 

 

본인이 한 번 더 확인하고 직접 올린다고 해서요. 

 

그런데 이 넘의 남편이 두 파일이 같은 건 줄 알고 한 개만 올렸던겁니다. 

 

그래서 다시 거절당했구요. 

 

이민국에서는 구체적으로 뭐가 잘못된 건지 잘 말을 안 해주니 일찍 발견 못 했으면 엄한 경찰서 찾아가고 뻘짓 했을 겁니다. 

 

결국은 해결해서 지금은 서류는 다 통과하고 인터뷰 날짜 받기만 기다리고 있습니다. 

 

코로나 대처로도 느꼈지만, 이런 공적인 서류를 발급 받을 때, 우리나라가 그래도 발급 시스템이 참 잘 되어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한국보다 더 선진국이라고 하는 나라에서도 집에서 인터넷으로 이렇게 5분만에 서류 척척 발급 받는 시스템 갖춘나라 은근히 많이 없습니다. 

 

직접 꼭 구청이나 시청에 가야 하거나 가더라도 복잡하고 오래 걸리고 불친절한 나라들 널렸지요. 

 

그리고 번역. 공증비에 돈 쓰지 말라고 이렇게 직접 영문으로 지원해주니 이 얼마나 좋은지.... 

 

시간이 지날수록 한국의 장점들이 많이 보이네요. 

 

범죄경력서, 범죄경력 회보서, 수사경력회보서 전부 영문버전으로 인터넷 발급 5분만에 가능합니다. 

 

프린트 있으면 집에서들 뽑으세요~ 아, 물론 당연히 외국에서 발급 OK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